본문 바로가기
삶의 단상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를 추모하며....

by tristan 2023. 4. 3.
반응형

Ryuichi Sakamoto

세계적인 뮤지션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가 향년 7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류이치 사카모토는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지도를 가진 인물이며 살아있는 동안 전 세계 음악계에 지대한 영향을 준 유명한 일본의 작곡가이자 프로듀서 및 배우이다. 그는 한국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동시에 국적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고 한국 뮤지션들까지 애정을 가지고 아끼는 모습을 보이곤 했다. 

 

실제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는 지난해 9월, 류이치 사카모토를 만나 그와 음악에 대한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는데 당시 류이치 사카모토는 슈가에 대해 ‘교만함이 없는 청년이며 음악 활동에 대해 매우 진지하게 임하고 있고 음악만을 생각하고 있다’고 칭찬했다. 오늘 슈가는 류이치 사카모토의 별세 소식을 듣고 “선생님 머나먼 여행 평안하시길 바랍니다”라는 글을 올리며 애도하기도 했다. 

 

 

한편, 류이치 사카모토와 연관된 국내 뮤지션으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바로 작곡가 ‘유희열’이다. 작년 국내 유명 작곡가 유희열에 대한 표절 논란이 크게 불거졌고, 특히 류이치 사카모토의 ‘아쿠아’까지 표절했다는 의혹이 나오자 당시 국내여론과 뮤지션은 ‘원작자가 고소해도 할 말 없을 정도로 표절이 확실해 보이며 거장의 노래를 훔치는 행위에 대해 부끄럽지 않느냐’는 비난 여론이 지배적이었다. 

 

결국 유희열이 직접 이것에 대한 유사성을 인정하고 사과문을 올렸으나 류이치 사카모토는 표절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오히려 유희열을 감싸는 듯한 모습을 보여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또한 류이치 사카모토는 국내 언론사 단독 인터뷰를 통해 “표절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전문가들조차도 일치된 견해를 내놓기 어렵다”라면서 “자신 또한 서양음악에 영향을 받았다”는 내용을 전하기도 했다. 

 

 

사실 류이치 사카모토는 굳이 그렇게까지 말하지 않아도 되는데 자기 자신을 낮추면서까지 한국에 있는 후배 뮤지션을 포용하는 모습을 보여 국내에서는 대단하다며 찬사가 이어지기도 했다

 

3살 때부터 피아노를 쳤던 류이치 사카모토는 현대 팝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1986년 할리우드 영화 ‘마지막 황제’의 음악을 맡아서 아시아인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음악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영화 마지막 황제에서 음악뿐만 아니라 영화에 출연해 조연까지 소화해냈다. 참고로 그는 한국 영화 남한산성에도 음악 감독으로 참여할 만큼 활동 영역이 넓은 뮤지션이다. 

movie the last emperor
movie the last emperor

류이치 사카모토는 2014년 중인두암 진단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직장암 선고까지 받게 되었지만 지난해 12월, 온라인 피아노 독주회를 통해 1시간 동안 13곡의 곡을 연주하는 등 음악적인 열정을 보이며 전 세계 수많은 뮤지션들에게 존경을 받았다. 

 

하지만 그 역시 자신의 몸 상태를 알았는지 마지막 공연이 될 수 있다는 말과 함께 콘서트를 마무리했다. 또한 류이치 사카모토는 2017년 인터뷰를 통해 “한국과 일본의 국경을 없애고 정치적 경제적 자유구역이 되었으면 하고 이웃끼리 사이좋게 지낼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말자”라고 말했는데 한국의 반일감정으로 인해 그의 인터뷰 내용에 대해 느끼는 점은 각자 다를 수 있다. 

 

 

그러나 류이치 사카모토는 한국에 대한 애정이 상당히 깊었던 뮤지션이었고 한국과도 문화/예술적으로 깊은 교류를 할 수 있기를 바라던 인물이었기에 국내에서도 그의 별세 소식에 대해 안타까움과 존경심을 동시에 드러내고 있다.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

 

류이치 사카모토는 1952년 1월 17일 일본 도쿄에서 태어났다.그는 1978년 결성된 선구적인 전자 음악 그룹 YMO(Yellow Magic Orchestra)의 멤버로 음악인생을 시작했다. YMO와 함께 그는 신디사이저 음악의 대중화를 이끌어왔고 전 세계 수많은 음악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YMO의 가장 유명한 노래로는 "Computer Game", "Rydeen", "Behind the Mask"가 있다. 

 

 

YMO와의 작업 외에도 류이치 사카모토는 수많은 솔로 앨범을 발표했으며 David Bowie, Iggy Pop, David Sylvian 및 Alva Noto를 비롯한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력했다. 그의 솔로 작업은 종종 클래식 음악, 팝 및 신디사이저 음악의 요소를 혼합하며 "The Last Emperor", "Merry Christmas, Mr. Lawrence" 및 "The Revenant"를 포함하여 영화 및 TV용 음악도 작곡했다.

 

음악에 대한 류이치 사카모토의 공헌은 아카데미 음악상, BAFTA 상, 그리고 ‘마지막 황제’ 작업으로 두 개의 골든 글로브 상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과 찬사를 받았다. 그는 또한 포르투갈 정부로부터 Cavaleiro Admissão 훈장을, 프랑스 정부로부터 Ordre des Arts et des Lettres 훈장을 받기도 했다. 

 

또한 류이치 사카모토는 재능 있는 음악가일 뿐만 아니라 환경 및 인권 운동가이기도 하다. 최근 몇 년 동안 그는 원자력과 일본의 아이누 민족의 처우 등의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왔다.

 

*아래는 류이치 사카모토의 아주아주 유명한 곡이며 필자가 너무나도 애정하는 곡 Merry Christmas, Mr. Lawrence이다. 

 

 

반응형

댓글0